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엔진오일은 언제 어떤걸로 갈아야할까요

by 개소름 2021. 4. 12.
반응형

엔진오일은 언제 어떻게 갈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치명적 정보입니다.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엔진오일은 언제 갈았는지 또는 엔진오일을 몇 km마다 교체하시나요. 저는 준중형 자동차로 8000km 주기로 갈고 있습니다. 요즘 자동차들은 1만 km 미만에서 엔진오일을 갈아주는데요. 그렇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엔진오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의 기능

엔진오일은 윤활유의 일종으로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오일입니다. 자동차 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4륜 자동차 그리고 2륜 자동차 즉 오토바이도 엔진오일을 관리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몇 가지 이유를 설명 드겠습니다. 먼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를 채우며 마찰을 줄여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 기능을 해주고 엔진의 청정상태를 유지해줍니다. 엔진은 높은 온도로 회전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높은 온도를 식혀주는 냉각기능을 엔진 오일로부터 온도조절을 하고 있으니 아무리 좋은 자동차여도 엔진오일을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금방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계절별 엔진오일

엔진오일을 주기 적으로 교체하시는 분들은 일 년에 2번 교체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아마 엔진오일도 타이어 공기압과 마찬가지로 계절별로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인데요. 여름철 엔진오일의 경우 더운 온도 조건으로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이 보다 더 높고 더 빨리 식혀줘야 하기 때문에 여름철 엔진오일을 교체하시는데. 우리가 미처 몰랐던 사실은 엔진오일은 온도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물론 여름철과 겨울철을 대비하여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엔진오일은 온도 즉 계절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소모품이라는 것을 설명드리며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운행 습관에 따라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

만약 여러분들이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고 자동차를 계속 주행하신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은 주행방법 운전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다른데요. 5000km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기에 센터에 가셔서 직접 점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엔진오일의 교체하지 않는다면 엔진 내부에서 엔진오일이 하는 방청, 냉각, 윤활 등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이 잘 나가지 않고 연비는 저하되는 현상이 나오면서 엔진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엔진은 사람으로 치면 심장과 같고 엔진오일은 혈액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은 정확한 주기마다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